비이송식 및 이송식 아크 플라즈마를 이용한 전자재료용 나노분말의 제조/

Abstract

나노크기의 분말은 그것이 가진 광학적, 전기적, 자기적 성질로 인해서 많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많은 분야에서 상용화되고 있는 Sb가 도핑된 SnO₂(ATO) 및 니켈 나노분말을 제조하였다. 비이송식 아크 플라즈마를 이용하여 버블링된 SbCl_(5) 및 SnCl₄를 반응가스인 산소와 함께 플라즈마 반응기 안에서 반응시켜 Sb가 도핑된 SnO₂를 합성하였다. 합성조건으로 원료물질의 몰비, 반응가스인 산소유량, 원료이동가스의 종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