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 NiO 그리고 TiO2 박막의 식각공정 개발=

Abstract

최근에 외부 인가전압에 의해 소자의 전기적 저항특성이 변하는 원리를 이용한 비휘발성 저항 메모리가 연구되고 있다. 여러 가지 저항메모리 중에서, 산화물 저항 메모리(resistance random access memory; ReRAM)의 저항체 물질로 사용되는 NiO와 TiO2 박막, 그리고 전극으로 사용되는 Ni 박막의 식각 공정 연구를 하였고 이에 따른 식각 메커니즘 규명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도결합 플라즈마 반응성 이온 식각(induct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