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플라즈마에 의한 TiO2-xNx 의 합성 및 광촉매 특성 비교/

Abstract

TiO2의 가장 큰 특징은 광촉매적 특성을 들 수 있으나 순수한 TiO2는 자외선 영역에서만 활성을 보이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초고온, 고활성을 이용하여 나노 분말 합성에 탁월한 공정인 열플라즈마 공정으로 질소가 도핑된 TiO2를 합성하여 TiO2의 광촉매적 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직류 플라즈마 제트를 이용하여 비금속이온인 질소와 반응 가스인 산소를 TiCl4와 함께 플라즈마 반응기 안에서 반응시켜 질소가 도핑된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