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 산화막이 나노 다공성 알루미나막의 전기화학적 형성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최근 나노 재료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물성과 응용범위 때문에 나노 크기 재료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되어 왔다. 지금까지 알루미늄을 양극 산화하여 형성시키는 나노 다공성 알루미나는 생물학적, 전기적, 열전기적, 광전자 장치에서의 규칙적으로 배열된 나노 재료의 합성을 위한 형틀로서 사용될 수 있다.[1] 알루미늄의 표면에 다른 두께편차를 가지는 장벽층 산화막 층을 인위적으로 형성한 후 다공성 산화막을 형성하여 장벽층 산화막의 유무에 따른 다공성 산화막의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