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MA를 이용한 의료용 하이브리드 물질의 제조 및 특성 연구/

Abstract

생체의료용 소재란 질병의 진단·치료·예방의 수단으로 생체에 적용되는 소재를 통틀어 일컬으며, 인공장기나 인공조직, 치료용품의 기본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합성 및 천연 고분자재료의 단점을 보완한 하이브리드 형태의 생체재료들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콜라겐은 여러 종류의 동물세포의 천연기질로서 동물 조직 내의 다른 단백질에 비하여 훨씬 많은 양이 포함되어 있다. 세포 밖의 matrix 성분에 존재하여 세포 사이의 접착력과 세포를 연결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