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상피복재용 자외선 경화형 PVA 하이드로겔의 제조/

Abstract

Hydrogel은 다량의 수분을 함유할 수 있는 삼차원 망상 구조를 가지는 고분자 물질을 말한다. Hydrogel은 일반적으로 유연한 강도 및 함수율이 커서 생체 조직과 유사한 특성을 나타내므로 의학 혹은 약학분야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Wound dressing 재료는 주로 화상이나 외상의 치료 보조 소재로써, 체내로부터의 수분 누출을 방지하고 삼출액을 흡수하며 외부로부터의 잡균 침입 및 감염의 방지를 위해 사용된다. Hydrogel 형태의 콜라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