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메탄올 연료전지에서 Pd-Co alloy로 처리된 Pt Cathode가 ORR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연료전지는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에너지 변환 장치로서, 연료로 메탄올을 사용하는 직접메탄올 연료전지는 연료의 저장과 이동이 쉽고 저온에서 사용 가능하여 소형. 휴대 소자 등의 전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직접메탄올 연료전지에서는 메탄올의 cross-over, 활성면적 감소, 느린 산화환원반응과 값비싼 Pt 촉매의 사용 등의 문제가 남아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Pt의 양을 줄이고 새로운 물질인 Pd-Co 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