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연료전지 구동시에 나타나는 전기화학적 특성 분석=

Title
고분자 연료전지 구동시에 나타나는 전기화학적 특성 분석=
Authors
이준희
Keywords
연료전지(PEMFC), 열화현상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PEMFC는 여러 종류의 연료전지 중에서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전지로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상용화에 앞서 오랜시간동안 열화현상 없이 정상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 내구성을 확보해야 한다. 실제 PEMFC 작동 전압은 몇 가지 비가역적 손실에 의해 이론값 보다 낮게 된다. 비가역적 손실로는 각 전극에서의 활성화 분극, 저해질 에서의 오믹 분극, 고전류 영역에서의 농도 분극이 있다. 또한, 이것 외에도 연료의 불충한 공급 시 발생하는 역전아
Description
1. 서 론 = 1 2. 이 론 = 3 2.1. 고분자막 연료전지(PEMFC) = 3 2.1.1. PEMFC 의 기본원리 = 3 2.1.2. PEMFC 의 구성요소 및 분극현상 = 4 2.2. PEMFC startup-shutdown cycle 로 인한 열화 발생 = 8 2.3. 기준전극 - Dynamic Hydrogen Electrode(DHE) = 11 3. 실 험 = 13 3.1. 운전조건 변화에 따른 분극특성 분석 = 13 3.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14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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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Chemical Engineering (화학공학) > Theses(화학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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