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연료전지 구동시에 나타나는 전기화학적 특성 분석=

Abstract

PEMFC는 여러 종류의 연료전지 중에서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전지로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상용화에 앞서 오랜시간동안 열화현상 없이 정상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 내구성을 확보해야 한다. 실제 PEMFC 작동 전압은 몇 가지 비가역적 손실에 의해 이론값 보다 낮게 된다. 비가역적 손실로는 각 전극에서의 활성화 분극, 저해질 에서의 오믹 분극, 고전류 영역에서의 농도 분극이 있다. 또한, 이것 외에도 연료의 불충한 공급 시 발생하는 역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