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알루미늄을 이용한 전기 화학적 방법에 의한 Nano구조의 형성/

Abstract

금속 알루미늄의 낮은 환원전위는 전기화학적 산화반응을 통하여 알루미늄과 그 표면에 존재하는 산화막의 구조 및 성질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산성용액에서 알루미늄을 전기화학적으로 에칭하여 표면적을 확대시키고 중성의 용액에서 알루미늄 표면에 치밀한 유전체 산화막을 형성시켜 커패시터의 전극으로 이용하고 있다. 초음파는 알루미늄 산화막의 형성을 막아 etch pit 밀도를 증가 시키고 또한 tunnel내에 존재 하는 부식 산화물인 AlCl3의 이동을 풍

Description

Introduction = 1 Literature Review = 6 1. 알루미늄의 전기화학적 에칭 = 6 2. Somochemistry = 20 3. 다공성 알루미나 산화막 = 28 4. 페롭스카이트 산화물 = 51 Experimental Method = 67 1. Al etching 실험 = 67 2. SrTiO3 nanowire의 제조 = 69 Results and Discussion = 72 1. 알루미늄의 전기화학적 에칭시 화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