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형 구조해석을 위한 Tree 기반 효율적 FEM 요소망 생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응력 집중과 같은 국부적 영역에서 큰 변화율을 갖는 각종 물리적 현상을 수치적으로 보다 정확하게 모사 하기 위한 요소 조밀도 적용 요소 생성 기법으로서 Quad Tree 기반 자료 구조의 도입과 독립 Quad 영역 순회에 의한 Delaunay 삼각형 생성 기법을 제안 하였다. Quad Tree 자료 구조를 기본으로 적용 하였고, 요소를 생성 하고자 하는 영역에 대한 Quad 형태의 영역 분할은 사용자에 의해 결정된 최 외각 경계의 요소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