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첩격자계에 대한 축대칭 내삽형 물체의 홀 절단 적용 연구

Abstract

기존의 중첩격자를 이용한 홀 절단(Hole Cutting) 방법은 홀 경계(Boundary)를 Zones of interference algorithm과 Hole map algorithm에 의해 구성하여 절단하는 방식이다. 이 알고리즘은 각 요소의 최외곽 점을 이용하여 가상의 육면체 박스(Box)를 구성하고 나서 절단될 격자를 결정한다. 그러나 모체가 요소를 내부에 포함하는 내삽형(Inserted-type)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린더 형태의 축대칭(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