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조건에 따른 강내탄도 성능해석 연구

Abstract

수치기법에 따른 강내탄도 전산해석 코드의 안정성 향상 연구를 수행하였다. 공간차분법으로 QUICK scheme을 사용한 경우 조건에 따라 수치적 불안정성을 나타냈다. 이에 강내탄도 전산해석 코드의 안정성 향상을 위해 QUICK scheme에 TVD 제한조건을 첨가시킨 SMART scheme을 적용시켜 강내탄도 전산해석 코드를 개발했다. 또한, 점화제 주입 조건 해석에 따른 비교 검증을 통해 SMART scheme을 적용한 강내탄도 전산해석 코드의 안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