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보수 시 잔류응력 예측을 위한 점탄성 유한요소 해석의 병렬화

Abstract

초정밀 해석에 대한 요구와 눈부시게 발전하는 컴퓨터 성능에 발맞추어 유한요소 구조해석의 규모는 나날이 증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대규모 유한요소 구조해석을 수행하기 위한 병렬화 방법으로서 최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다중코어 CPU를 이용하여 병렬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해 주는 OpenMP(Open Multi-Processing)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사용하였다. 유한요소 해석은 요소 기반으로

Description

1. 서 론 1 2. 점탄성 해석 4 2.1. 점탄성 재료의 특성 4 2.2. 점탄성 물성 방정식 6 2.2.1. Maxwell-Kelvin Combined Model 6 2.2.2. Generalized Relaxation Model in 1-D 8 2.2.3. Generalized Relaxation Model in 3-D 10 2.3. 열유동학적 단순 거동(Thermal-Rheologically Simple Behavior)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