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 대함유도탄에 대한 함정의 방어기법 연구

Abstract

1960년대, 대함유도탄이 개발된 이래 대함전의 양상은 대미사일전으로 전환되었다. 최근의 함정은 대함 유도탄과 같은 위협 요소에 대한 방어책으로 다층 방어 대공 방어체계를 구성하였다. 아무리 잘 구성된 방어 무기체계가 준비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교전기법에 대한 연구가 없다면 이 방어 무기체계들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없을뿐더러, 실제 전투 상황에서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Ripple Fire, Salvo Attack 등과 같이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