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형 정보를 이용한 항공기 지형 충돌 회피 경고 알고리듬 연구

Abstract

항공기 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지형 접근 비행(CFIT :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은 이착륙과 같은 지형 근처에서의 비행이나 야간 비행, 또는 바다 위를 비행하고 있을 때에 주로 발생한다. 또한, 저고도 비행에 대해서 고정익 항공기는 회전익 항공기와 다르게 앞으로만 향하고, 속도도 상대적으로 빨라서 지형 충돌에 더욱 취약하다는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지 접근 경고 장치(GPWS : Gr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