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보수 시 잔류 응력 예측을 위한 점탄성 유한요소 해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구조물의 패치 보수 시에 발생하는 잔류 응력을 예측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패치와 베이스 패널을 접착시키기 위한 열경화성 수지(접착제)의 점탄성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리벳이나 볼트를 이용한 기계적 체결과는 달리 접착제를 이용하는 패치 보수과정에서는 열경화성 재료인 수지(접착제)로 인해 경화과정이 요구된다. 이 경화과정에서 수지(접착제)는 열유동학적 복합 거동을 보이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정확한 잔류 응력 예측을 위해 온도와 경화도에

Description

1. 서론 = 1 2. 점탄성 해석 이론 = 3 2.1. 점탄성 재료에 대한 모델 = 3 2.1.1. 점탄성 기본 모델 = 3 2.1.2. 1-D Generalized Relaxation Model = 5 2.1.3. 3-D Generalized Relaxation Model = 7 2.2. 열유동학적 단순 거동(Thermal-rheologically simple behavior) = 9 2.2.1. 시간-온도 중첩원리(Time-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