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항공기를 위한 서보형 받음각센서 연구=

Abstract

측정부 주변에 발생하는 압력차이로 유동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피토관(pitot tube)과 yawhead probe가 있다. 피토관은 정압과 전압만을 측정할 수 있는 반면 yawhead probe는 측정부의 여러 압력 홀을 통해 측정한 압력을 조합하여 받음각, 전압, 정압과 같은 유동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속도, 받음각, 요각 등의 영향에 대하여 복잡한 보정이 수행되어야 하고, 이러한 보정에도 불구하고 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