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첩격자에 대한 이동최소자승법 적용 연구/

Abstract

중첩격자기법(Chimera Grid method)은 독립적으로 구성된 격자를 중첩시켜 하나의 격자계를 만드는 방법을 말한다. 따라서 복잡한 형상을 가진 유동장 해석과, 격자계간 상대 운동이 있는 비정상 유동장 해석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내삽을 통해 격자 계간 의 유동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Orphan cell발생 시 수치해의 성능저하를 가져온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산구조 분야에서 개발된 무요소 보간 기법 중 이동 최소자승법(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