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첩격자를 이용한 헬리콥터 로터-동체 벽면효과 해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정렬격자계에서 중첩격자를 이용하여 풍동에서 로터와 동체의 벽면 간섭 효과를 해석하기 위해 수치적인 방법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3차원 정상 압축성 오일러 방법을 사용하였다. 벽면 간섭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로터면을 엑추에이터 디스크 이론으로 모델링하고 하중 분포는 깃 요소 이론으로 해석하였다. 로터와 동체는 중첩격자를 이용하여 나타내었고, 풍동 벽면 역시 중첩격자를 이용하여 모사하였다. 풍동 벽면의 존재 유무에 따라 벽면 간섭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