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내탄도 초기연소의 수치적 모델링 기법 연구=

Abstract

강내탄도의 초기 점화 및 연소 현상을 해석하기 위한 첫 단계로 유한 체적법을 이용한 비정상 일차원 압축성 전산유체해석 코드를 개발하였다. 압축성 유동장의 비정상 상태 해석을 위하여 압력기반 전산유체역학 알고리즘인 SIMPLER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공간차분은 QUICK Scheme을 사용하였으며 비정상 상태는 Fully Implicity로 계산하였다. 일차원 Shock Tube 문제를 Exact Riemann Solver의 결과와 비교하고 일차원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