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탈 설계 영역에서의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 복합 결함 진단/

Abstract

항공기의 주요 부품인 가스터빈엔진은, 항공기가 한번 이륙하게 되면 각 부품의 중간점검 및 정비가 불가능하며 항공기의 운용이 끝날 때 까지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항공기용 가스터빈엔진의 결함에 대해 실시간 진단이 가능한 알고리즘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가스터빈엔진의 구성요소 전후 측정값들을 유전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가스터빈엔진의 결함유무와 결함 발생 시 위치 판단 및 결함량을 진단하는 알고리즘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항공우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