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적 자동 삼각형 요소망 생성을 위한 4진 트리 구조의 활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물체에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을 해석하기 위한 전처리 과정으로, 비균등 요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자료구조로서 4진 트리 구조를 활용한 적응적 자동 삼각형 요소망 생성 알고리듬을 제안하였다.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에 대하여 생성되는 요소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생성되는 절점과 요소 수를 증가시켰으며 이를 관리하기 위한 자료구조로서 4진 트리 구조를 도입하였다. 도입한 4진 트리 구조에서 효율적인 요소 생성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