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 보간이 가능한 이동 최소자승법을 이용한 무요소 구조해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경계를 따라서 크로넥커 델타 조건(Kronecker Delta Condition)이 만족되는 이동최소자승법을 제안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기존의 무요소법에서 빈번히 발생되었던 경계조건 부과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였다. 제안된 기법에서는 원형(Original) 이동최소자승 가중함수를 경계 보간이 가능한(Boundary Interpolatable, BI) 가중함수로 수정하였다. BI 가중함수는 최소이동자승 형상함수의 지지반경과 가중함수의 지지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