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brid SVM-인공신경망 알고리즘을 이용한 가스터빈 엔진의 결함 진단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용 터보 축 엔진의 결함 진단을 위해서 Support Vector Machine(SVM)과 Artificial Neural Network(ANN)을 Hybrid로 사용하였다. 인공신경망 알고리즘은 비선형성이 높은 데이터를 학습할 때 Local Minima에 빠져 분류 정확률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SVM 알고리즘을 인공신경망 알고리즘과 Hybrid로 사용하였다. SVM 알고리즘으로는 가스터빈 엔진의 결함 위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