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강우량과 실측유량을 이용한 홍수빈도해석의 비교분석

Abstract

설계홍수량은 연 최대 또는 연 초과 홍수량계열의 통계분석으로 추정되는 것이 최선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 20여년 전 부터 미계측유역에 적용되어야할 ‘확률강우량-단위도’가 거의 모든 계측유역에도 적용되어 하천정비기본계획과 유역종합치수계획, 댐 계획 등의 수문설계를 위해 이용되어지고 있다. 이는 ‘확률강우량-단위도’가 가질 수 있는 다양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유량측정자료의 부족으로 부득이하게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실무자의 분석 방법에 따라 차이가 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