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AT 모형을 이용한 경안천유역의 홍수기 비점오염원 특성 분석

Keywords swat모형을이용한경안천유역의홍수기비점오염원특성분석

Abstract

비점오염원은 오염물질이 주로 강우시 지표면 유출수와 함께 유출되는 오염물질로서 예측 및 정량화가 어려우며, 기상 조건, 지질, 지형 등에 영향을 받는 특성이 있다. 최근 산업의 고도화로 토지이용의 변화가 심화되고, 도시화에 따른 지역의 불투수율 증가로 인해 수량적인 면에서는 급격한 우수유출로 인해 홍수피해가 증가하고 수질적인 면에서는 각종 오염물질이 우수유출수와 함께 하천으로 유출되어 수질이 저하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안천 유역(경안 수위관측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