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차원법과 불확실성분석을 통한 치수경제성 분석

Abstract

인류가 살아감에 있어서 물은 매우 중요한 자원이기도 하지만 재산과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재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물로 인한 재해의 대표적인 예로 홍수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는 홍수로 인한 피해를 경감시키기 위하여 강우분석, 홍수위 및 홍수량 산정을 통해서 하천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치수 경제성 분석을 통하여 피해지구별 B/C를 구해 적정 계획빈도 및 투자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적정 계획빈도에 따라 하천 제방고의 높이를 결정함으로써 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