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태정수에 따른 등방압밀 자갈모래 혼합토의 액상화거동

Abstract

과거에 비액상화 지반으로 간주되었던 자갈이나 자갈질 지반에서 액상화 현상이 일어나면서 자갈질 지반에 대한 액상화 거동 연구가 활발해졌다. 상대밀도 혹은 간극비를 기준하여 이루어진 동적거동에 대한 연구결과는 그러나 연구자들 간에 서로 다른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이런 현상은 모래 혹은 자갈-모래 혼합토의 거동 평가에 있어 상대밀도 혹은 간극비가 아닌 거동을 평가하기 위한 새로운 정수가 필요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따라 밀도와 응력을 같이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