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의 비래염분 침투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해안 콘크리트 구조물의 증가에 따라 염해 내구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해안으로부터 날아 들어오는 비래염분량의 조사 및 추정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비래염분이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점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침투 요인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물-시멘트비 40%, 50%, 60%의 콘크리트를 제작하여 비래염분 환경하에 거리별로 5년간 옥외노출실험을 실시하여 비래염분이 콘크리트에 미치는 특성을 검토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