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가 표준강수지수 및 확률강수량에 미치는 영향 평가

Abstract

최근 지구온난화에서 기인한 기후변화로 인하여 가뭄과 홍수의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재해는 국민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계 여러 나라는 기후변화가 홍수 및 가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IPCC에서 제공하는 AR4 시나리오 및 국내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KMA RCM 모형을 대상으로 기후변화가 한반도의 가뭄 및 확률강수량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데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