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 횡단구조물 설치에 따른 흐름특성 및 하상변동 분석

Abstract

하천유역 내 수리구조물의 설계 및 유지관리, 홍수터 관리, 하천개수 및 하도의 안정 그리고 수자원 개발 및 관리를 위해 하천 흐름특성과 하상변동의 추정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특히 하상변동은 단기적인 측면에서는 하천에서의 취수와 배수를 위한 하천관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수리 구조물의 안정, 홍수위, 홍수터 관리와 같이 하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다고 하겠다. 하천에서의 흐름특성과 하상변동에 대한 문제를 설명하고 규명하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