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방어대안 선정을 위한 위험관리지수의 개발 및 적용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기후변화와 도시화로 인한 이상홍수 발생 상황을 고려하여 최선의 홍수대안설정 지점을 찾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홍수위험성 위주의 분석에 홍수취약성의 개념을 함께 고려하는 홍수위험관리 방법을 적용하기 위한 지수를 개발하였다. 지수개발을 위하여 크게 상향식, 하향식의 접근 방법으로 구분하고, 다시 이를 위험성, 취약성으로 구분하였다. 취약성은 기상학적 취약성, 사회-경제적 취약성, 홍수방어 취약성 및 시설물 취약성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