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풍성 향상을 위한 편지식 도로표지구조물 형상 계선

Abstract

최근의 지구환경의 변화와 기상이변으로 인한 태풍의 빈번한 발생으로 도로시설물의 내풍 안정성이 위협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풍 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도로표지구조물의 형상을 제안하고 기존모델과의 비교를 통해 성능을 입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의 도로표지관련규정집과 외국의 도로표지 설계식의 비교를 통하여 국내 규정의 개선점을 알아보았다. 또한 내풍성능 향상 모델의 형상 개선에 대한 파라미터 스터디를 통하여 최적의 변곡 구조를 파악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