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뇌관을 이용한 정밀 진동제어발파공법에 대한 연구

Abstract

국토 면적이 작은 대한민국의 현실에서 지하공간개발의 대형 ․ 대단면 시공화 경향에 따라 여러 가지 환경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도심지 지반굴착에의 발파진동에 관한 민원은 피해갈수 없는 민원 요소 중의 하나이며, 시공 장애 요소이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발파진동 파형합성과 발파 시뮬레이션을 통해 진동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전자뇌관의 최적초시를 찾고, 이것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