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를 고려한 도시배수시스템의 평가

Abstract

기후변화가 도시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는 국가들은 최근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해 미래에 발생할 재난에 대한 방재정책과 대비책을 마련하고자 하고 있다. 그러나 기후변화에 따른 도시지역의 강수발생과 홍수의 변화를 고려한 배수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후변화가 도시지역의 배수망 및 설계홍수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RCM인 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