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수사업에 의한 자산이용고도화편익 산정 방안 연구

Abstract

치수사업 시행에 따른 홍수방어능력의 향상은 홍수피해액을 감소시킴으로써 직접편익을 유발한다. 그리고 홍수위험지역의 토지이용도를 증가시키고, 지역의 활발한 경제활동을 유도하여 간접적인 편익까지도 예상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이러한 간접편익을 산정하는 데 있어 다양한 변수들이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치수사업의 효과만을 분리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치수경제성분석의 간접편익 중에서 아직 계량화하여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자산이용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