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렛 변환을 통한 철도 궤도틀림의 식별

Abstract

선로구축물 분야는 철도 분야 중에서 근간이 되는 분야로서 주행하는 열차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에 큰 영향을 미칠 뿐만이 아니라 환경소음, 진동 및 철도 전체건설 및 운영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선로구축물 중 궤도는 차륜주행의 선형 틀로써, 열차의 원활한 주행을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열차의 주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반복하중은 궤도의 변형을 유발하여 열차 주행을 방해하고 최종적으로 열차 주행의 안전성 문제로 이를 수 있는 주행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