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형 하천공사 개략공사비 산정모델 개발

Abstract

합리적으로 적정한 공사비를 예측하는 것은 과거부터 중요한 관심사 이며, 갈수록 대형화, 복잡화 되어가는 건설산업에서 공사비의 정확한 예측은 국가재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도 중요한 과제이다. 공사비 예측모델은 발주자 뿐 만 아니라 대부분의 건설사업자에게 폭넓게 적용될 수 있으며, 최저가 낙찰제를 통한 건설수주시장의 낮은 낙찰률과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건설업계의 부실시공, 수익성 하락등을 미연에 방지하는데도 그 필요성이 크다고 판단된다. 특히 하천공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