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소기법의 비교평가와 기후변화에 따른 우포늪의 수문학적 영향평가

Abstract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지구 온난화로 인해 홍수나 가뭄 등의 극한 기상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다. 이를 대비한 연구가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전지구 모형 GCMs을 이용하여 미래 기상 상황을 예측하는 것이다. 그러나 GCMs는 전지구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축소기법을 통해 대상유역의 수문분석 수행이 가능한 자료를 얻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계학적 축소기법으로 알려진 SDSM, LARS-WG, ANN의 축소기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