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뇌관을 이용한 연주식 발파공법 적용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에는 도심지나 민가에 인접하여 지하 공간 이용을 위한 각종 토목 공사가 진행되면서 발파작업은 거주민에게 대단히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것이 사회문제화 되고 있어 체계적이고 안전한 발파작업 기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암반 굴착을 위한 발파 설계시 각 설계변수들은 효율성, 안전성 및 안정성 등의 측면에서 검토 되어야 한다. 안전성의 문제는 발파에 의해 야기되는 발파 재해와 관련된 것으로서 도심지 밀집지역의 각종 공사 증가와 함께 발파가 주위 환경에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