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포장의 슬래브-기층 종류별 마찰력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현재 포장 설계 시 입력변수로 사용되는 슬래브-기층 간 마찰계수가 해외의 포장 설계법에서 사용하는 입력변수를 그대로 사용함에 따라 포장설계 시 국내의 포장 환경을 적합하게 반영하지 못하므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마찰계수를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콘크리트 슬래브-기층 종류 별 마찰계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마찰력 실험(Push-off test)을 실시하여 기층의 종류 및 분리막의 설치 유·무와 습윤 상태에 따른 각 기층별 마찰계수를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