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G센서를 이용한 교량의 동적변위 추정=

Abstract

구조물의 진동변위를 구하는 것은 구조물 진단 및 유지관리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계측을 통해 진동변위를 직접 구하는 적절한 방법은 아직 제대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FBG센서를 이용하여 계측한 변형률을 사용하여 교량의 동적변위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단순보의 동적변위를 변형률 계측과 모드중첩을 통해 구하던 기존의 알고리즘을 휨 및 비틀림 모드 등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형식의 교량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