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계측 유역의 유출곡선지수 산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수자원 계획이나 하천정비계획 등에 따라 수자원 실무에서 구조물이나 하천제방 등을 설계할 때 많은 자료를 필요로 하게 된다. 그러나 설계 대상유역의 대부분은 강우-유출 관계를 해석하는데 필요한 시우량 및 시유출량 자료가 부족하다. 이에 국내에서 미계측 유역에 대해 NRCS에서 개발한 유출곡선지수(Runoff curve number : CN) 방법을 많이 이용하여 왔으나 지금까지 그 방법의 적절성에 대한 평가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 12개 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