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포장 슬래브 상하부간 부등건조수축 예측모델 개발=

Abstract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는 온도 및 습도의 영향에 의하여 거동을 하며, 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컬링(curling)과 와핑(wraping)에 의하여 포장슬래브에 인장응역이 발생한다. 온도차이에 의한 응력 발생은 상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으로 응력검토가 가능하나 습도차이에 의하여 발생되는 응력은 기존 프로그램으로 계산하기에 한계가 있다. 실제 현장에서 슬래브의 변형률을 측정한 결과 온도의 영향이외에도 슬래브의 거동을 일으키는 인자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습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