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합성단면의 장기변형에 대한 매개변수 민감도 평가/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콘크리트 합성단면의 크리프와 건조수축 그리고 긴장재 응력이완에 의한 장기변형의 해석 방법이 제안되었다. 제안된 방법으로 장기변형에 대한 매개변수의 민감도가 분석되었고, 재령수정계수가 제안되었으며, 실제 합성단면이 해석되어 도로교 설계기준의 장기변형에 관한 규정이 검토되었다. 콘크리트 합성단면의 장기변형은 직접 개발한 객체지향 프로그램에 의해 계산되었다. 사용된 프로그램은 Visual C++이며, Eurocode2와 ACI 209의 제안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