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관거 정비기준에 관한 연구/

Abstract

기존 하수관거 원래의 기능을 회복하도록 서울시를 필두로 환경부가 2002년을 하수관거정비 원년의 해로 선포한 이후, 한강수계 하수관거정비 시범사업, 댐상류지역 하수도시설 확충사업, BTL 하수관거 정비사업 등을 비롯한 하수관거 정비사업이 대부분 분류식화 사업을 포함하여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하수관거 정비에 대한 체계적 기준이 수립되어 있지 못한 실정으로 서울시의 개·보수 기준, 또는 이를 일부수정 보완한 기준에 근거하여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시행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