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도 계측에 의한 다주형 BWIM 이동하중식별 알고리즘의 개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BWIM (Bridge Weigh-In-Motion) 이론을 바탕으로 2차원으로 모델 할 수 있는 다주형 교량에서 이동하중을 식별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검증하였다. SI기법(System Indentification)을 통해 불완전하게 측정되는 구조물의 거동을 고려한 유한 요소모델을 정의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식별하중의 크기를 분석하였다. 다주형 교량에서의 이동하중 식별을 위해 단순보 모델에서 수행했던 기존의 1차원 알고리즘을 2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