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 침수해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급격한 도시화와 인구의 도시 집중화로 지하공간의 활용빈도가 높아지면서 도시지역에 다양한 형태의 지하공간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홍수에 의한 지하공간 침수 위험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 지하공간 중 집중호우로 인해 침수빈도가 높은 지하차도에 대한 침수모형을 개발하여 모의함으로써 침수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2001년도에 지하차도가 1m이상 침수되었던 용산지하차도를 대상으로 침수모의 및 침수해석을 하였다. 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