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교 시공 중 장력 보정을 위한 최적변위계측위치 결정=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사장교의 시공 중 장력보정을 위한 최적변위계측위치 결정 기법을 제안하고 이를 사용하여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측정위치와 개수를 결정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한다. 먼저 변위와 변위의 민감도를 이용해 Fisher Information Matrix(FIM)를 정식화하고 이를 이용하여 유효독립분포벡터(effective independence distribution vector)를 계산한다. 계산된 EIDV를 이용하여 최적변위계측위치의 우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