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열 철근콘크리트요소의 적용을 위한 손상율계수 산정/

Abstract

철근콘크리트요소는 배근된 보강철근과 작용 응력에 따라 두 축방향으로 다른 응력-변형률 관계가 적용되는 이방성의 재료특성을 갖는다. 특히 균열이 발생한 철근콘크리트요소는 인장강성이 현저히 작아짐에 따라 압축과 인장응력에 대해 서로 다른 비선형 응력-변형률 관계가 고려된다. 이 논문은 압축장이론과 철근콘크리트 통합이론의 평형 및 적합조건으로부터 유도된 철근콘크리트요소의 평균 응력-변형률 관계 행렬을 기존의 유한요소법에 적용하였으며, 손상률계수를 통해 균열의